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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혼자 부탄] Vol 3-1. 부탄 1일차 (파로 공항->팀푸 이동)해외여행/여자 혼자 부탄 2023. 2. 23. 10:11
여행 기간: 2017.10.21 ~ 2017.10.29 (8박 9일)
부탄까지 가는 길! 방콕 경유를 선택했다고 하면 방콕에서만 레이오버가 있고, 방콕에서 파로는 직항일 것 같지만 노노노, 그렇지 않았다. 방콕에서 파로로 가는 길에 인도의 캘커타를 또 한번 경유한다. 다행히 캘커타에선 비행기에서 내릴 필요는 없고, 가만히 있으면 비행기에 추가로 사람들이 탄다. 당연한 말이지만, 탑승객은 인도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부탄의 관광지에 가보면 관광객 중 인도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다. 인도, 방글라데시, 말디브 사람들은 "international visitor"가 아니라 "regional visitor"로 분류하는데, 2016년도에 관광청에서 나온 보고서에 따르면 "regional visitor"중 인도 사람이 94%이다. regional visitor들은 여행비자도 필요없고, 가이드 고용도 의무가 아니었던 것 같다.
(하지만 부탄에 놀러오는 인도 사람들은 대부분 중산층 이상이라서 그냥 가이드를 고용한다.)아마 인도 사람들은 우리보다 훨씬 저렴하게 여행할 것이다.레이오버를 제외하면 총 비행 시간은 9시간 20분! 인천에서 방콕이 5시간 40분이고, 방콕에서 캘커타는 2시간 반, 캘커타에서 파로는 1시간 10분이 소요된다. 레이오버를 감안하면 가는데 하루를 통으로 써야한다. 캘커타에서 파로는 1시간 10분이니 인도 사람들에게 부탄 여행은 서울 사람들이 느끼는 제주도 여행 정도일지도 모르겠다. 부탄행 항공편을 제공하는 곳은 부탄의 드룩에어 (Druk Air)와 부탄항공 (Bhutan Airlines), 그리고 네팔의 붓다항공 (Buddha Air)가 있는데, 나는 부탄항공을 이용했다. 방콕에서 오전 6시반 출발해 캘커타를 경유하여 파로 국제공항에 오전 9시 55분에 도착하는 일정이었다.
체크인 완료! 짐은 2개까지 무료로 부칠 수 있었다. 방콕에서 파로로 가는 비행기에 체크인 할 때는 가급적 카운터에 일찍 가서 비행기 왼쪽의 창가 자리를 요청하면 좋다. 비행 중 상공에서 에베레스트 산을 볼 수 있다! 이 부분을 지날 때 기장님이 안내방송도 해주신다. (창가 자리가 아니더라도 왼쪽이면 어느정도 볼 수는 있다.)
짧은 비행이지만 기내식이 두 번이나 나왔다. 비행이 3시간 반 정도 밖에 안 되길래 기내식 안 줄줄 알고 이미 방콕에서 아아+샌드위치 사먹었는데...! (크흡) 그래도 먹을 것은 거절하지 않는 것이 진리. 방콕에서 캘커타로 갈 때 아침밥 (2차)을 먹고, 캘커타 경유 후에 간식 (3차)도 먹었다. 인도 사람들 중 채식주의자가 많아서 그런지, 캘커타에서 파로로 갈 때 간식은 전부 채식 옵션이었다!
파로 국제공항은 세계에서 가장 착륙하기 어려운 공항으로도 알려져 있다. 파로 국제공항은 진짜 진짜 작은데, 원래 공항의 활주로로 지어진 것이 아니라 파로계곡에 80년대에 인도에서 헬기장으로 지은 것을 조금 확장한 것이다. 아래 사진을 보면, 주변 지형이 후덜덜하다. 지형도 지형인데, 고도도 장난이 아니다. 파로 국제공항의 고도가 해발 2,241m인데 한라산이 해발 1,947m이다. 즉, 한라산 정상보다 높은 곳에 공항이 있는 것이다. 게다가 계곡풍이 불어서 낮시간에 날씨가 좋아야만 착륙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부탄행 비행기는 보통 새벽~아침에 출발하고 밤 비행기는 없으며, 착륙할 때 엄청난 터뷸런스를 체험할 수 있다.
그야말로 산속에 위치한 파로 공항. 착륙할 때 뷰가 엄청 좋긴 하다! 파로 국제공항의 엄청난 스릴을 느껴보고 싶은 사람은 유튜브에 cockpit paro international airport, paro airport landing 등을 검색해보길...! 착륙 하고 나면 승객들이 다 박수를 친다ㅎㅎㅎ
청정 국가(?) 답게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들이마시는 공기가 엄청나게 맑았다. 숨을 쉬는 것만으로 폐가 정화되는 느낌이었다. 공항에 도착해서 짐을 찾고 나오다가, 공항에 있는 환전 창구에서 250달러를 눌트럼으로 환전했다. 수속을 마치고 나오니 부탄의 전통 복장을 입은 가이드가 내 이름이 적한 종이를 들고 기다리고 있었다. 내 가이드의 이름은 Sangay, 나보다 한살 어렸다. 또래라서 그런지 여행 내내 수다도 떨면서 친구처럼 잘 어울려 다녔다.
가이드와 간단히 소개를 마친 뒤 주차장으로 이동해서 차에 짐을 싣고, 드라이버를 만났다. 드라이버의 이름은 Passang. 딸이 있다고 했다.
(나이는 묻지 않았음)✅ 왜 가이드가 운전을 병행하지 않는가!
부탄에서 가이드는 자격요건이 까다로운 꽤 좋은 직업이라고 한다. 모든 외국인 관광객 (regional visitor 제외)은 관광청의 인증을 받은 가이드와 함께 다녀야 하는데, 이 가이드는 영어를 잘 해야함은 물론이고, 부탄에 대한 역사, 문화,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 엄청난 지식이 있어야 한다. 꽤 어려운 국가 시험과 트레이닝 과정을 걸쳐서 선발된다고 한다. 즉, 이들은 부탄의 엘리트인 셈. 이들은 부탄을 찾는 관광객에게 일종의 '모범'을 보여야 하며, 그래서 드레스코드나 행동규범도 꽤나 까다롭다. 가이드는 종교시설 방문 시 전통 복장을 착용해야 하고 (사실상 트레킹 한 날 제외하고 매일 착용했음) , 항상 친절하고 좋은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장거리 차량 이동 시에, 내가 자더라도 가이드는 자면 안된다고 한다.나만 유일한 손님인데 말이다...관광객과 함께 술을 마시는 것도 금기이다.(여행 내내 혼술각)다 함께 둘러앉아 보드카를 마시곤 했던 몽골의 가이드님, 마부님들과 매우 대조되는 모습이었다.
가이드는 20대~40대 사이로 연령대가 다양하고, 여성 가이드도 꽤 많다. 나이 많은 가이드분들은 아무래도 같은 일을 오래 하셨기 때문에 지식이 많지만 FM같은 면도 있다고 한다. 반면 20대 가이드들은 상대적으로 각자의 개성이 강하고 친구같은 매력이 있다.(행복한 나라? 그거 다 마케팅야!!! 를 외치던 반항적인 우리 상게...)
부탄 여행 시 가이드는 내 경험과 안전을 책임지는 사람이다. 꽤 많은 책임감이 따르는 직업이기에, 솔직히 여기에 운전까지 하기엔 조금 벅찰 것 같다. 부탄은 길이 좋지 않아서 운전할 때 많은 경험과 집중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부탄은 우핸들이어서, 보통 차를 타면 드라이버가 오른쪽 자리, 가이드가 왼쪽 자리, 그리고 관광객인 내가 뒷자리에 앉는다. 나는 멀미를 좀 하는 편이기도 하고, 앞유리 너머로 풍경도 찍고 싶어서 장거리 이동 때는 가이드랑 바꿔서 앉기도 했다. (앞자리는 통상 가이드가 앉는 자리라서 상게가 나에게 "가이드님~ 자 그럼 설명 좀 해주시죠~" 하면서 뒷자리에서 장난을 치기도 했다)
차량 이동을 할 때, 드라이버가 조용히 운전만 한다면 가이드는 이것저것 설명을 해주고 내 질문들에 대답을 해준다. 보통 드라이버는 영어를 거의 못하고, 가이드는 영어가 유창한 편이다. 다행히 파상은 관광업에 오래 있어서인지 영어를 꽤 하는 편이었고, 그래서 차에선 셋이 재밌게 얘기를 하면서 다닐 수 있었다. 파상이 이해를 못할 때는 상게가 중간에서 종카로 통역을 해주었다.파로 국제공항에서 차를 타고 수도인 팀푸까지 약 한시간 정도 이동을 했다. 이동하는 길의 풍경이 엄청 장관이었다. 계곡 사이로 흐르는 물과, 이제 막 추수를 마친 노란 들판, 길가에 한가로이 누워있는 소와 개들, 곳곳에 무심하게 걸려있는 룽다까지 정말 평화 그 자체였다. 계곡이 깊어서 드론을 찍으면 엄청 멋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혹시 또 오게 된다면 그땐 드론 허가를 받아봐야지...!) 내가 풍경을 넋을 놓고 바라보니 상게가 차에서 내려서 보자고 했다.
풍경이 멋져서인지 다른 관광객들도 차에서 내려서 구경하고 있었다. 작은 사찰이 있어서 들어가 보았는데, 상게가 불상에게 예를 갖추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소액의 눌트럼을 공양했다 (사찰에 많이 다닐 예정이면 이 목적으로 약간의 눌트럼을 갖고 있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물론 아무것도 안 한다고 해서 뭐라고 하는 사람도 없고, 공양을 강요하는 분위기도 아니다)
룽다는 부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풍경인데, 보고 있으면 마음이 몽글몽글해지는 것 같다. 색이 바래고 헤진 룽다는 더욱 그렇다. 한장 한장 만트라가 적혀있는 룽다를 걸며 간절한 소원을 빌었을 누군가를 생각하게 된다. 무슨 생각을 하면서 룽다를 걸었을까? 언제 걸었을까? 지금 그 소원은 이루어졌을까? 한없이 아련해지는 느낌이다.
📌 룽다란?
Prayer flag라고 흔히 말하는 '룽다'는 티베트어로 '바람의 말(馬)'이라는 뜻이다. 전통적인 룽다의 가운데에는 이 '바람의 말'이 실제로 그려져 있다고 한다. 룽다는 다섯 가지 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색깔은 자연의 다섯 요소를 나타낸다. 빨강은 불, 파랑은 물, 노랑은 땅, 흰색은 하늘, 초록은 초목을 상징하며, 불자들은 이 다섯 요소의 조화가 몸과 마음에 이롭다고 믿는다. 성당의 봉헌초가 색깔 별로 의미가 있듯, 룽다 역시 색깔 별로 의미가 다르다.
흰색 - 부정적임을 없앰으로서 카르마를 순수하게 하는 것
파랑 - 건강과 장수
빨강 - 소원 성취
노랑 - 장애물 극복
초록 - 연민
(출처: 데일리 부탄)풍경 구경을 실컷 한 뒤 얼마간을 더 달려 팀푸에 입성했다. Welcome to Thimphu City라고 써있는 저 문을 통과하면 부탄의 수도 팀푸!! 한 나라의 수도로 입성하는 톨게이트(?)치고 다소 소박한 느낌이다. 게다가 통과해도 시골스러운(?) 풍경은 당분간 전혀 변하지 않는다. 고즈넉하고 소박한 예쁨이 바로 부탄의 매력인 것 같다.
▼ 풍경에 푹~ 빠져서 찍은 팀푸 입성 영상🚗
▼ 부탄에서의 첫 식사부터 본격적인 팀푸 명소 탐방까지!
팀푸 여행기 계속 이어보기반응형'해외여행 > 여자 혼자 부탄'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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